SOLID란 객체 지향 설계에 있어서 5가지 원칙을 말한다.
•SRP: 단일책임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•OCP: 개방-폐쇄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•LSP: 리스코프치환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•ISP: 인터페이스분리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•DIP: 의존관계역전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란건 모호하다.(클 수도, 작을 수도 있고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)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인데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것
OCP 개방-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.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}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며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다.
- 예)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매서드는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며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(DI)는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- 구현 클래스에 의존 X, 인터페이스의 의존 O
- 역할(Role)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짐
[DIP 위반]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하지만 다형성만으로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으며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꼐 변경되는 문제가 생긴다. 즉 다형성 만으로는 OCP와 DIP를 지킬 수 없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스프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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