💥 개요
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합니다.
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터페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얘기해주는 것 입니다.
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.
☠️ 상수 인터페이스 (안티패턴 - 사용금지)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
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 입니다.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합니다.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입니다.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고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, 내부 구현에 해당하는 이 상수들에 클라이언트가 종속되게 합니다. 그래서 다음 릴리스에 상수를 쓰지 않더라도 호환성을 위해 구현하고 있어야 합니다. final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이름공간이 그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상수들로 오염됩니다.
👍 올바르게 상수를 공개하는 방법
1.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
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합니다. 모든 기본 숫자 타입의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가 대표적으로 Integer, Double에 선언된 MIN_VALUE나 MAX_VALUE가 예시입니다.
2.열거 타입
public enum Planet {
MERCURY(3.302e+23, 2.439e6),
VENUS (4.869e+24, 6.052e6),
EARTH (5.975e+24, 6.378e6),
MARS (6.419e+23, 3.393e6),
JUPITER(1.899e+27, 7.149e7),
SATURN (5.685e+26, 6.027e7),
URANUS (8.683e+25, 2.556e7),
NEPTUNE(1.024e+26, 2.477e7);
}
3.인스턴스화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
private PhysicalConstants() { } // 인스턴스화 방지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
숫자 리터럴에 사용한 밑줄(_)을 보면, 자바 7부터 숫자 리터럴 값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고 읽기 편하게 해줍니다. 고정소수점 수든 부동소수점 수든 5자리 이상이라면 세 자릿씩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
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.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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